식품 안전 경영 시스템의 구조
1. 적용범위

2. 인용 표준

3. 용어의 정의

4. 조직 상황
5. 리더십
6. 기획



- 제품명, 유형 및 성상

- 제조번호, 제조단위 및 제조연월일

- 원료,성분 및 함량

- 사용한 원료의 제조번호, 시험번호

- 공정별 주의사항 또는 특별 관찰할 사항

- 공정중의 점검, 시험결과 부적합된

  경우에 조치사항

- 작업자의 성명 및 작업연월일

  • 작업장평면도

  • 공조시설 계통도

  • 용수 및 배수 처리계통도

  • 품질품향상 및 위해요소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공정중 점검, 시험방법, 

     확인방법

  • 작업원의 교육, 훈련

  • 시설 및 기구관리

  • 원료 및 자재관리

  • 완제품 관리 위탁제조에 관한 사항  



-  청소 장소 및 청소주기

-  청소방법 과 청소에 사용하는

   소독약품 및 도구

-  청소상태의 평가방법

-  작업복장의 규격 및  착용규정

-  작업원의 건강상태 파악방법

-  작업중의 위생에 관한 주의 사항

-  소독설비 및 소독약품에 대한 

   점검횟수 및 점검방법

-  방충, 방서방법  및 해충침입 확인 방법

-  작업장의 온.습도 및 공기 흐름 등

   적정한 공조시설 관리방법

-  사용하는 용수의 관리방법

-  작업장의 온.습도 및 공기흐름 

    등 적정한 공조시설 관리방법

-  용수의 관리방법

-  화장실 사용에 관한 사항  


-  시험기록의 작성

-  제품명, 제조번호 및 제조일자

-  시험번호

-  접수, 시험 및 시험연월일

 -  시험항목, 시험기준 및 시험성적

-   판정결과 및 판정연월일

-  검체의 채취량, 채취장소, 

    채취 및 취급방법

  • 시험결과를  관련부서에 통지하는 방법

  • 시험검사시설, 기구의 관리 및 점검방법

  • 보관용 검체의 관리

  • 표준품, 시약 등의 관리 및 취급요령

  • 위탁제조품의 경우 수탁자의 시험기록

      서 및 평가방법

청정도 구분 및 관리 기준
항목
청정도
분류기준
1급
2급
3급
4급
색표시
적색
녹색
황색
백색
해당작업실

-미생물실험실

-특수화장품류 조제 및 충전실

-조제 및 충전실

-원료 칭량실

-반제품 보관소

-포장실, 준비실

-원료보관소, 완제품

-보관소, 갱의실

-부자재  보관소

-사무실

구조조건

-CLEAN BOOTH or BENCH

-P/F+M/F+H/F

-UV등 설치 및 소독시설

-자재 멸균반입

-난류형 CLEAN ROOM

-P/F + M/F

-수세 및 소독시설

-국소 배기시설

-P/F (보관소제외)

-환기장치

-1차 갱의 및 수세

-방서·방충설비

-환기장치
양(음)압
양압
양압
-
-
공기순환
20회/시 이상
10회/시 이상
5회/시 이상
배기장치
작업복장
2차 갱의(준무균복)
청결한 작업복/방진복
청결한 작업복, CAP, 실내화

온(습)도
23±3℃/70RH 이하
23±3℃/80RH 이하
24±4℃
실온
  관
  리
  기
  준

  낙
  하
  균
(개)
   
세균/진균

10개/h/9㎝¢이하

(Clean bench는 0개/h/9㎝¢)


30개/h/9㎝¢이하
30개/h/9㎝¢이하
-
병원성균/기타
불검출
불검출
불검출
-

  부
  착
  균
(개)


세균/진균

화장품과 직접 접촉하는 시설, 

기계 기구류: 30cfu/20*20㎠

화장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시설, 기계 기구류: 200cfu/20*20㎠


화장품과 직접 접촉하는 시설, 

기계 기구류: 30cfu/20*20㎠

화장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시설, 

기계 기구류: 500cfu/20*20㎠


화장품과 직접 접촉하는 시설, 

기계 기구류: 50cfu/20*20㎠

화장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시설, 기계 기구류: 500cfu/20*20㎠


-

Clean bench

작업자손: 50cfu/20*20㎠

작업대: 50cfu/20*20㎠

벽, 천정, 틈새: 50cfu/20*20㎠


-
-
-
병원성균/기타
불검출

불검출

-
-
  부
  유
  균
 (개)
세균/진균

20 cfu/㎥ 이하

(Clean bench는 1 cfu/㎥ 이하)

액제, 크림 충전실 : 

200 cfu/㎥ 이하

칭량실 및 조제 충전 작업장 : 

200 cfu/㎥ 이하

-
-
병원성균/기타
 불검출
불검출
-
-
ISO 22716 주요 내용
3. 인적자원
4. 건물(1)
4. 건물(2)
5. 설비

  - 3.1 원칙

  - 3.2 조직

  - 3.3 중요한 책임

  - 3.4 교육 훈련

  - 3.5 직원 위생과 건강

  - 3.6 방문객과 교육훈련을 받지 않은 직원

  - 4.1 원칙

  - 4.2 구역의 형태

  - 4.3 공간

  - 4.4 흐름

  - 4.5 바닥 , 벽 , 천장 , 창문

  - 4.6 세척 및 화장실

  - 4.7 조명

  - 4.8 환기

  - 4.9 배관 , 배수관 및 덕트

  - 4.10 청소와 위생 처리

  - 4.11 유지관리

  - 4.12 소모품

  - 4.13 해충 관리

   - 5.1 원칙

  - 5.2 설비의 설계

  - 5.3 설치

  - 5.4 교정

  - 5.5 청소와 위생 처리

  - 5.6 유지 관리

  - 5.7 소모품
  - 5.8 권한

  - 5.9 백업 시스템


6. 원료 및 포장제
7. 생산
8. 완제품
9. 품질 관리

  - 6.1 원칙

  - 6.2 구매

  - 6.3 수령

  - 6.4 확인과 상태

  - 6.5 불출

  - 6.6 보관

  - 6.7 재평가

  - 6.8 생산에 사용된 물의 품질

  - 7.1 원칙

  - 7.2 제조 작업 

  - 7.3 포장 작업

  - 8.1 원칙

  - 8.2 불출

  - 8.3 보관

  - 8.4 출하

  - 8.5 제품 회수

  - 9.1 원칙

  - 9.2 시험 방법

  - 9.3 합격 판정 기준

  - 9.4 결과

  - 9.5 규격 외의 결과

  - 9.6 시약 , 용액 , 표준품 , 배양 배지

  - 9.7 검체 체취

  - 9.8 보관용 검체


10. 규격 외 제품의 처리
11. 폐기물
12. 도급 계약
13. 일탈

  - 10.1 부적합 완제품, 

              벌크 제품 , 원료 및 포장재

  - 10.2 재작업된 완제품과 벌크 제품

  - 11. 폐기물

  - 12.1 원칙

  - 12.2 도급 계약의 형태

  - 12.3 위탁자

  - 12.4 수탁자

  - 12.5 계약  

  - 13. 일탈

14. 불만 및 리콜
15. 변경 관리
16. 내부 심사
17문서 관리

  - 14.1 원칙

  - 14.2 제품 불만

  - 14.3 제품 리콜

  - 15. 변경 관리

  - 16.1 원칙

  - 16.2 접근 방식

  - 16.3 추적

  - 17.1 원칙

  - 17.2 문서의 형태

  - 17.3 문서 작성 , 승인 및 배포

  - 17.4 개정 관리

  - 17.5 문서 보관

총괄 관리 기준서
제품 표준서
제조 관리 기준서
제조 위생 기준서
품질 관리 기준서


-  제품명, 유형 및 성상

-  품목신고연월일

-  작성자 및 작성연월일

-  기능성, 섭취방법, 섭취량 

   및 섭취 시 주의사항

-  원료, 성분 및 함량

  (또는 원료. 성분배합비율)

-  제조공정 및 제조방법과 공정중 검사

-  제조단위 및 공정별 이론 생산량

-  품질향상 및 위해요소제거를 위한

   중점관리대상 및 관리방법

-  원료, 반제품 및 완제품

  (포장단위)의 기준 규격과 시험방법

-  필요시 품질관리에 필요한 시설 및 기구

-  보존기준 및 유통기간

-  표시사항 및  기타 필요한 사항


- 제품명, 유형 및 성상

- 제조번호, 제조단위 및 제조연월일

- 원료,성분 및 함량

- 사용한 원료의 제조번호, 시험번호

- 공정별 주의사항 또는 특별 관찰할 사항

- 공정중의 점검, 시험결과 부적합된

  경우에 조치사항

- 작업자의 성명 및 작업연월일

  • 작업장평면도

  • 공조시설 계통도

  • 용수 및 배수 처리계통도

  • 품질품향상 및 위해요소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공정중 점검, 시험방법, 

     확인방법

  • 작업원의 교육, 훈련

  • 시설 및 기구관리

  • 원료 및 자재관리

  • 완제품 관리 위탁제조에 관한 사항  



-  청소 장소 및 청소주기

-  청소방법 과 청소에 사용하는

   소독약품 및 도구

-  청소상태의 평가방법

-  작업복장의 규격 및  착용규정

-  작업원의 건강상태 파악방법

-  작업중의 위생에 관한 주의 사항

-  소독설비 및 소독약품에 대한 

   점검횟수 및 점검방법

-  방충, 방서방법  및 해충침입 확인 방법

-  작업장의 온.습도 및 공기 흐름 등

   적정한 공조시설 관리방법

-  사용하는 용수의 관리방법

-  작업장의 온.습도 및 공기흐름 

    등 적정한 공조시설 관리방법

-  용수의 관리방법

-  화장실 사용에 관한 사항  


-  시험기록의 작성

-  제품명, 제조번호 및 제조일자

-  시험번호

-  접수, 시험 및 시험연월일

 -  시험항목, 시험기준 및 시험성적

-   판정결과 및 판정연월일

-  검체의 채취량, 채취장소, 

    채취 및 취급방법

  • 시험결과를  관련부서에 통지하는 방법

  • 시험검사시설, 기구의 관리 및 점검방법

  • 보관용 검체의 관리

  • 표준품, 시약 등의 관리 및 취급요령

  • 위탁제조품의 경우 수탁자의 시험기록

      서 및 평가방법

작업실별 권장 조도
장소
권장 조도
작업 정도
 검수실, 반제품 육안 검사실
540 Lux 이상 

정밀 작업

 품질검사실, 공정검사실
300 Lux 이상 

정밀 

 원료선별실, 원료전처리실, 내포장실220 Lux 이상

준정밀 작업

 외포장실, 성형실, 살균실, 생산사무실, 일반사무실, 식당, 보일러실,
 전기실, 공작실, 영선실, 냉장실, 냉동실, 정수장, 폐수장, 경비실
220 Lux 이상

일반 작업

 제품창고, 원료 및 부원료 창고, 기구, 용기, 포장 자재 창고, 화장실150 Lux 이상

기타 작업

시설 기준
청정도등급
CLASS
해당 작업실
구조 조건
환기 횟수
관리 기준
 1A
100

- 무균조작을 요하는 제제의 원료의 칭량

  조제, 충전, 밀봉 작업대

- 무균제제의 충전. 밀봉 작업대

- 단일 방향류

- Clean bench/booth (1B구역내 설치)

- HEPA filter

- 온.습도 조절

- 수직형 : 약0.3m/sec

- 수평형 : 약 0.45m/sec

- 600회/hr 이상

- 최대생균수 낙하균

 : 1개/hr (Ø9cm),

부유균 : 1개/㎡

무균복장
 1B
10,000

- 무균제제의 작업실 및 무균작업에

  필요한 관리규역

- 무균작업 전용의 탈의실 및 준비실

  (Pass box, air lock)

- 무균제제 제조용 폐쇄용시설

  (isolator 등)

- 무균제제용 세척멸균용기 출구

- 비단일방향류

- Per + med + HEPA filter

-양압

- 온.습도 조절

-20회/hr 이상
  (경우에 따라 30회 이상)

- 최대생균수 낙하균 

: 5개/hr, 

부유균 20개/㎡

- 전용복장

 2
100,000

- 중앙칭량실

- 비무균제제의 조제 충전. 폐색 작업실

- 무균제제의 용기 세척실

- 반제품 보관실

- 원료의약품 제조의 중요공정 작업실

- 직접포장실

- 비단일방향류

- Pre + med(필요시 + HEPA) filter

- 분진발생 작업실 : 주변 양압 및 집진시설

- 분질이 발생되지 않는 작업실 : 양압 

- 20회/hr 이상
  (경우에 따라 30회 이상)

- 최대생균수 (생균수

 관리 제제 작업실)

 낙하균 : 20개/hr, 

 부유균 200개/㎡

- 전용복장

 3
-

- 중앙칭량실

- 비무균제제의 조제 충전. 폐색 작업실

- 무균제제의 용기 세척실

- 반제품 보관실

- 원료의약품 제조의 중요공정 작업실

- 직접포장실

- Prefilter

- 온도관리

환기

- 탈의, 수세

- 원료, 자재의

   외부청소 반입


2025.01 웹 기반 제조 및
품질관리 시스템
GIS 서비스 예정

2025.01 웹 기반 제조 및
품질관리 시스템
GIS 서비스 예정

식품 및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업무 ERP

원.부자재 규격서, BOM, 재고관리, 생산계획,

제조지시 및 기록서, 품질관리, 전자연구노트(실험일지),

제조환경 모니터링, 구매, 발주,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등PC, 태블릿, 모바일에서 작성


식약처 4대 기준서 실행 문서 완벽 대응

- 제조 기준서

- 제조 위생 기준서, 

- 품질관리 기준서

- 제품표준서


ISO 9001, 22000, 22716 실행문서

PC, 테블릿, 모바일에서 작성


HACCP, GMP, cGMP, ISO

제조사 별 맞춤형 메뉴얼 컨설팅

이름 없는 게시판#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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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별 건강 기능 식품의 GMP 적용 사례
나라  
GMP적용
적용
건강 기능 식품 용어
한국
의무적용
06년 시행, 2020년 의무 적용
Health Functional Food(건강기능식품)
미국
의무적용
04년 시행
Dietary Supplement
일본
권장
협회 자가 기준
건강보조식품, 보건기능식품
 EU
권장
의무화-
호주
의무적용
법률규정(TGA)Complementary Medicine
캐나다
의무적용
법률규정(NHP)Natural Health Products
분야별 GMP 기준
GMP의 명칭  
제정근거
제정연도
규제대상
약칭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약사법시행규칙 제40조
77.3
의약품제조업
 KGMP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 제2000-59
90.4
화장품제조업
 CGMP
우수 원료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약사법시행규칙제40조
90.4
원료의약품제조업 BGMP
 한약(생약)제제의 KGMP 실시 지침 
 약정제31260-9165
91.7한약제제제조업
 
의료 용구 제조 및 품질관리기
약사법시행규칙제40조
97.6의료용구제조업
 
수입 의료 용구 제조 및 품질 관리기준  
약사법시행규칙제40조
00.3수입의료용구업
 
생물학적 제제등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
약사법시행규칙제40조
00.6생물학적제제등제조업
 BioGMP
수입 혈장 관리 기준 약사법시행규칙제40조
02.1
혈장수입업
 
우수 건강 기능 식품 제조기 
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 제2004-7호
04.1건강기능식품
 GMP
제품설명서
제품명HACCP
제품 유형식품공정상 식품 유형
품목 제조 보고 연월일 및 보고자2015.00.00 보고자 OOO(품목 제조 보고서 보고자) 
작성연월일 및 작성자2015.00.00 작성자 OOO(제품설명서 작성자)
성분배합비율(%)물엿00%, 고과당 00%, 가당연유 00%, 유화제 00%,
로커스트빈검 00%, 잔탄검 00%, 정제염 00%, 파인애플 00%, 정제수 00%
제조(포장)단위500g, 1kg, 2kg
완제품 규격구분법적규격자사규격
성상고유의 향미를 가지고 이미∙이취가 없어야 합니다.
생물학적세균수 : n = 5, c = 2
m = 500,000
N = 100,000
대장균 : n = 5, c = 2, m = 10, n = 0
일반세균 : 3,000cfu/ml이하
대장균군 : 10cfu/ml
대장균 : n = 5, c = 2, m = 10, n = 0
리스테리아 음성
장출혈성대장균 : 음성
황색포도상구균 : 음성
화학적아질산이온(g/kg) : 0.05 이하
물리적이물 : 불검출이물 : 불검출
금속성이물
철 : 0.0mm𝞥
스테인레스 : 0.0mm𝞥
이상 불검출
보관 유통 상 주의사항보관 : 제품 생산 후 -20℃이하 냉동창고 보관
운송 : 차량 운송 중 -18℃ 이하 냉동차로 운송
유통 : 유통 과정 중 -18℃ 이하 유지 상태로 유통
포장 밥법 및 재질포장 방법 : 개별 용기 포장 후, 박스 포장
포장 재질 : 내포장 - 용기류(폴리프로필렌 - PP), 외포장 - 골판지
표시 사항내포장지 : 판매원, 제조원, 제품명, 보관 방법, 식품첨가물, 용량, 유형, 주원료명, 특정 성분, 용기 재질, 반품 및 교환 장소, 가격, 고객 상담팀 전화번호, 환경계도문, 소비자 피해 보상 규정, 분리 배출 표시, 바코드
외포장지 : 제품명, 수량, 가격, 기타 주의 사항 등
제품의 용도일반 건강인, 어린이, 환자, 노약자, 호약자 등의 기호식품(간식용)
섭취 방법제품 그대로 섭취
유통 기한00년 00월 까지 (또는 제조월 일로분터 년(월)까지)
기타 사항이미 냉동된 바 있으니 해동 후 재 냉동시키지 마시길 바랍니다.
공정명
CCP
한계 기준
모니터링 방법
대상
방법
주기
담당자
가열CCP-1B

가열 온도 : 85°C-120°C,

시간 : 3-5분

(품온 : 80°C-110°C,

유지시간 : 3-5분)

가열시간,
온도

1. 가열기의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 한다.

2. 가열기에서 가열 온도(품온)와 가열시간(품온 유지시간)을

    모니터링 일지에 기록한다.

3. 모니터링 일지를 HACCP 팀장에게 승인받는다.

작업 전후 /

2시간 마다 등

공정담당
: OOO
세척CCP-1BCP

3-6단 세척,

가수량 : 3배-4배, 

세척시간 : 5분 -10분

세척 방법

1. 세척기의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 한다.

2. 세척방법에 따라 세척시간, 횟수, 가수량 등을 모니터링

    일지에 기록한다.

3. 모니터링 일지를 HACCP 팀장에게 승인받는다.

작업 전후/

2시간 마다 등

공정담당
: OOO
소독CCP-1BC

소독농도 : 50-100ppI, 

소독시간 : 1분-1분 30초, 

소독수 교체주기, 

헹굼방법, 헹굼시간

소독농도, 
시간,소독수
교체주기,
헹굼방법, 
시간

1. 소독기의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 한다.

2. 소독도, 소독시간, 소독수 교 체주기, 헹굼방법,

    헹굼시간을 모니터링 일지에 기록한다.

3. 모니터링 일지를 HACCP 팀장에게 승인받는다.

작업 전후/

2시간 마다 등

공정담당
: OOO
측정CCP-1B

최종 제품 pH 4.0 이하

조미액pH,
제품pH

1. 공정담당자는 pH 측정기를 보정 한다.

2. 최종제품의 pH를 pH 측정기로 측정한다.

3. 측정 결과값을 일지에 기록한다.

3. 모니터링 일지를 HACCP 팀장에게 승인받는다.

최종 제품/
매로트별
공정담당
: OOO
측정CCP-1B

최종 제품 pH 4.0 이하

조미액pH,
제품pH

1. 공정담당자는 pH 측정기를 보정 한다.

2. 최종제품의 매를 매 측정기로 측정한다.

3. 측정 결과값을 일지에 기록한다.

3. 모니터링 일지를 HACCP 팀장에게 승인받는다.

최종 제품/
매로트별
공정담당
: OOO
수분활성도
측정
CCP-1B

최종 제품 

수분활성도 0.6이하

제품수분
활성도

1. 최종제품의 수분활성도를 수분 활성도 측정기로 측정한다.

2. 측정 결과값을 일지에 기록한다.

3. 모니터링 일지를 HACCP 팀장에게 승인받는다.

작업 전후/

2시간 마다 등

공정담당
: OOO
금속검출CCP-1P

금속 : Fe 2mm t ,

STS 2.0mm Ф

이상 불검출, 

쇳가루 불검출

금속검출기
감도

1. 금속검출기에 테스트피스를 좌, 우, 중간에 통과시켜 

    검출여부를 CCP-1P 모니터링일지에 기록하고

     HACCP팀장에게 보고한다.

2. 제품의 상, 중, 하에 테스트피스를 첨가하여 금속검출기를

    통과시켜 검출여부/ 통과되는 공정품의 검출여부를 CCP

    -4P 모니터링일 지에 기록하고 HACCP팀장에게 보고한다.

작업 전후/

2시간 마다 등

공정담당
: OOO 
공정명
CCP
개선 조치 방법
가열OF-1B

1. 한계기준 (가열 온도(품은), 가열시간(품은 유지시간) 등 이탈 시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한다.

  • 해당 제품은 즉시 재가열하고 CCP 모니터렁 일지에 이탈사항과 개선조치사항을 기록하고 생산관리팀장, HACCF팀장에게 보고한다.

  • 해당로트 제품을 품질관리 팀장에게 공정품 검사를 의뢰한다.

2. 기기 고장인 경우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공정품을 보류한 뒤 0CP 모니터렁 일지에 이탈사항을 기록하고 공무텀에 수리를 의뢰한다.

  • 수리완료 후 공정품은 재가열한다.

  • CCP 모니터 일지에 개선조치사항을 기록하고 생산관리팀장, 1AOCP텀장에게 보고한다.

  • 해당로트 제품을 품질관리 장에게 공정품 검사를 의뢰한다.

세척OCP-1BCP

1. 한계기준( 세척횟수, 시간, 가수량 등) 이탈 시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한다.

  • 해당 제품은 즉시 재 세척하고 CCP 모니터렁 일지에 이탈사항과 개선조치사항을 기록하 고 생산관리팀장, HACCP팀장에게 보고한다.

  • 해당로트 제품을 품질관리 텀장에게 공정품 검사를 의뢰한다.

2. 기기 고장인 경우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공정품을 보류한 뒤, CCP 모니터 일지에 이탈사항을 기록하고 공무텀에 수리를 의뢰한다.

  • 수리완료 후 공정품은 재 세척한다.

   •  CCP 모니터 일지에 개선조치사항을 기록하고 생산관리팀장, HACCP팀장에게 보고한다.

  • 해당 로트 제품을 품질관리 장에게 공정품 검사를 의뢰한다.

금속 검출CCP-1P

1. 제품에 금속 혼입될 경우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한다.

  • 해당 제품을 재 통과하여 확인하고 혼입이 확인 될 경우 CCP 모니터링 일지에 이탈사항과 개선 조치 사항을 기록하고

     생산관리팀장, HACCP 팀장에게 보고한다.

  • 해당로트 제품을 품질관리 팀장에게 공정품 검사를 의뢰한다.

2. 기기 고장인 경우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공정품을 보류한 뒤, CCP 모니터렁 일지에 이탈 사항을 기록하고 공무팀에 수리를 의뢰한다.

  • 수리완료 후 CCP 모니터링 일지에 개선조치사항을 기록하고 생산 관리 팀장, HACCP팀장에게 보고한다.

  •  해당로트 제품은 재통과시킨다.

3. 감도 저하의 경우

  • 공정 담당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공정품을 보류한 뒤, CCP 모니터 일지에 이탈사항을 기록하고 기기 감도를 측정한다.

  • 감도 확인 후 CCP 모니터링 일지에 개선조치사항을 기록하고 생산관리팀장, HACCP팀장에게 보고 한다.

  • 해당로트 제품을 품질관리 팀장에게 공정품 검사를 의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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